전북권역에 권역응급의료센터를 하루 빨리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전국 17개 시·도 중 전북지역만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전무해 응급의료 공백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다.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전주시 갑·민주평화당)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중증응급환자 발생 가능성이 높은 전북 지역에 유일한 권역응급의료센터였던 전북대병원이 탈락해 전북 도민에 대한 의료공백 우려가 높다”며 “전북 도민을 비롯한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권역응급의료센터가 필수적으로 재지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북대학교병원은 그간 전북지역에서 유일하게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으나 지난 1월 재지정에서 탈락했다.

김 의원은 전북지역의 권역응급의료센터 재지정 촉구 근거로 전국 최고 수준의 교통사고 대비 사망률을 들었다.

2017년 기준 전국 17개 시·도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에서 전북은 7748건의 교통사고로 307명이 숨져 사망률 3.962%를 보였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서울(0.888%)보다 4배 이상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응급의료에관한법률 시행규칙에 따르면,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전체 41개소까지 지정할 수 있고, 지역별로는 전주와 익산에 각각 1곳씩 지정할 수 있다. 현재 전국 35개소의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운영 중인 가운데 전북은 단 한 곳도 없다.

김광수 의원은 “권역센터 탈락으로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잃은 전북도민에 대한 의료공백 상황이 가장 아쉽고 우려된다. 도민들의 안전과 지역을 지나는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권역응급의료센터가 필수적으로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면서 “올 상반기 안에 재지정에 관한 공모를 시작해 중증응급환자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과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없는 지역에 대한 지정이 시급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