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경제의 가장 큰 화두는 일자리 창출과 창업이다. 이는 경제를 넘어 국가·사회적 이슈로까지 떠오르고 있다. 창업에 대한 열정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많아지고, 사회적으로나 대학 캠퍼스에서도 창업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혁신 정책과정에서 일자리 창출과 창업에 대한 지원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다.
  하지만 청년창업가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이해하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 기업은 그 자체로서 인격을 가진 존재이다. 법인이라고 하는 자격을 부여받은 기업은 그 기업이 속한 사회와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 없는 사회적 인격체로서의 존재한다. 기업은 보다 넓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폭넓은 사회공헌을 해야 할 책임을 지니고 있다. 청년창업가들도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위해 윤리적 책임을 확실히 이행하게 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백현기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장이 청년 창업지원과 교육프로그램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창업가, 인성교육길잡이>(공동체)를 집필했다.
  청년창업가들이 기업의 윤리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를 다양하게 가질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여섯 장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장 ‘청년창업가, 이해하기’ 편은 창업과 청년창업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정이다. 청년과 창업환경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청년창업을 보다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장 ‘청년창업가, 사회적 책임’ 편은 사회적 책임성을 가진 사람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정이다. 청년창업가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에서 청년창업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윤리를 준수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 장 ‘청년창업가, 윤리경영’ 편은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정이다. 직업윤리와 본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거나, 직원과 고객을 무시하는 비윤리적 경영을 한다면, 기업과 경영자의 최대 파멸 위험 원인이 될 수 있다.
  네 번째 장 ‘청년창업가, 사회공헌활동’편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정이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적인 의식구조 및 행동의 변화, 저변의 확대,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를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여 사회복지 구조의 다양성을 부여한다. 이를 청년창업자와 이해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다섯 번째 장 ‘청년창업가, 인성교육 이해하기’ 편은 청년창업가를 위한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정이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계로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본성과 감성을 최대한 발현시킬 수 있도록 능력과 역량을 개발하여 인공지능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미래 세대가 성장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를 이해하고 대비하는 인성교육을 공유하고자 한다.
  여섯 번째 장 ‘청년창업가, 인성교육 프로그램’ 편은 청년창업가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 탐색과정이다. 청년창업가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고 인성함양을 견인하고자 한다.
  백현기는 “이 책을 통해 인성교육이 청년창업가들의 윤리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의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청년창업가의 새로운 희망일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을 일부분 제시하였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대학 창업보육센터장과 창업선도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