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비산먼지와 생물성연소, 도로이동오염원 순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도내 미세먼지 발생의 외부요인 영향은 평균 58%(국내 42%)이며, 특히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중국 영향이 지배적이라는 분석 결과도 함께 제시됐다.
전북도는 지난 2017년 4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공모 선정·전북대 송미정 교수)를 수행기관으로 진행한 ‘미세먼지 특성분석 용역결과 및 개선 대책’을 공식 발표했다.
지난 15일 도가 발표한 ‘미세먼지 배출량 분석’ 결과, 전북 지역에서는 ▲비산먼지발생(36.7%) ▲생물성연소(28.5%) ▲도로이동오염원(15.1%) ▲제조업 연소(2.1%) 등에 의한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어 타 지역에 비해 유기·원소탄소(OC/EC)의 비율과 PM10(미세먼지)과 PM2.5(초미세먼지) 비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났으며, 이로부터 대기 중에서 2차적으로 생성되는 미세먼지가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알려진 타 지역들의 화석연료 소각 등의 원인(제조업 연소)과는 달리 도로재비산과 건설공사, 농업·축산활동 등의 ‘먼지’ 오염물질에 의한 비산먼지가 1순위 배출량으로 분석됐다.
또, 노천 소각이나 농업잔재물 소각, 목재난로 가동 등에 따른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NH3(암모니아)를 오염물질로 하는 생물성 연소가 2순위 원인으로 지목됐다.
도는 성분분석 결과 초미세먼지와 질산염, 암모늄, 칼륨의 상관도 또한 높게 나옴에 따라 생물성 연소의 영향을 주시했다.
특히, 축사 및 가축분뇨 관리 과정에서 배출되는 전북의 암모니아 배출량이 전국적으로 상위 수준인 상태임을 강조한 송미정 교수는 지난 2017년 대기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암모니아 배출량과 상당한 관계가 있음을 암시하며, 전북도의 암모니아에 관한 연구 관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도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저감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비산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건설공사장에 살수차를 확대 운영하고, 공사기간 변경 및 단축 등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여나가는 한편, 생물성연소에 따른 불법소각을 근절하기 위해 도민들의 동참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군과 함께 협업해 미세먼지 저감의 실효성을 높이는 대책을 추진하고, 시·군에는 인센티브와 패널티 적용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용역결과에 대해 2년에 가까운 연구시간과 3억에 가까운 용역비 집행 치고는 전북 지역 미세먼지 사태에 대한 근본적 근원 및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오염원 성분과 이에 따른 생성 연관관계는 일정 부분 연구가 이뤄진 반면, 가까이 있는 충남지역 화력발전소가 전북에 미치는 영향과 대기오염도 현황·전망 등 지역 외 미세먼지 연관성 조사는 미비했다는 것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