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출연 기관인 전북테크노파크가 ‘채용 비리’ 인사를 이사로 두고 있고, 부서장들을 특정대학·특정학과 선후배로 채우는 등 안일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정수 전북도의원은 12일 열린 도의회 도정 질문을 통해 “전북테크노파크의 부적절한 인사의 이사 선임 문제와 부서장 이상급 간부의 특정 파벌 형성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수준이다”고 이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전북테크노파크는 도내 기업들의 기술지원과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주도하는 곳으로 지난 2015년 69명이던 조직 구성원은 올해 124명으로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예산 역시 274억원에서 631억원으로 늘었다.

이런 중추적 역할을 맡은 전북테크노파크의 부서장들이 특정학과 중심으로 편중돼 있어 자칫 특정 분야와 카르텔을 형성할 우려가 높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전북테크노파크는 원장과 단장, 센터장, 실장 등 9개 부서장 가운데 5명이 모 대학 기계공학과 출신으로 구성돼 있다.

기술개발은 신속한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과 창조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분야지만 간부급의 순혈주의는 전북테크노파크의 혁신 저해는 물론 조직 내부 인사적체의 불만이 되고 있다.

김 의원은 “전북테크노파크는 한해 600억원의 예산을 갖고 전북의 주력산업과 성장동력산업, 차세대 신산업을 기획하고 지원하는 기관”이라며 “자칫 특정 분야와 카르텔을 형성한다는 우려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는 2017년 친인척 채용비리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장에서 해임된 대학교수가 현재도 이사로 등재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답변에 나선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문제가 된 이사는 2018년 8월 이후 이사회 활동을 하지 않고 있으며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형 확정시까지 이사 해임을 하지 않았다”면서 “지난달 형이 확정됨에 따라 추천기관과 협의를 통해 교체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전북테크노파크 출범 초기 전북의 전략산업인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기계공학 전공자를 적극 채용했고 이들이 현재도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경력자들이 구성원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관리하겠다”고 해명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