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기미를 보이지 않는 경기침체로 인해 도민들의 생활만족도가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전북도민들이 느끼는 생활만족도 하락폭이 커 걱정을 더해준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2월 21~2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만7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응답률 5.7%, 시도별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주민생활 만족도 조사에서 전북도민들의 만족도는 46.9%로 전국 17개시도 전체 평균 주민생활 만족도 53.6%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전국 14번째 하위권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달보다 만족도가 3.8%포인트가 올라 1위를 한 전남 64.0%을 비롯해 서울특별시 63.1%, 제주특별자치도 60.7%와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전북은 1년 전인 지난해 3월 말 생활만족도가 지금보다 14%포인트나 높았었다는 점에서 철저한 원인분석과 함께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각자의 삶의 기준이 다른 만큼 생활 만족도를 일괄적인 기준으로 수치화해 평가하는데 대한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외적인 요인이건 내적인 자신의 문제이건 지금 스스로 느끼는 생활에 대한 처지와 평가가 여론조사에 나타나 있다는 점에서 절대 간과할 일이 아니다.  
각종 기업 활동이나 지역 간 접근성에 도움을 주는 SOC가 충분히 갖춰진데 대해 스스로 높은 점수를 줄 수도 있고 보육이나 복지, 안전, 문화, 체육시설의 완비를 삶의 최고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이 처한 경제적인 문제가 일반의 가장 큰 삶의 척도란 점에서 개개인이 느끼고 있는 경제적 만족도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지역이 처한 미래 경제에 대한 암울함이 특히 생활만족도와 직결됐다는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최하위권에 위치한 13위 대구(48.9%), 15위 경남(46.7%), 16위 경북(44.3%), 17위 울산(41.4%) 지역 모두 심각한 경제적 위기에 직면한 곳이기 때문이다.
정부 정책이나 정치의 궁극적인 목적이 보다 편안한 주민들의 삶을 위한 만족도 제고에 맞춰져 있다지만 생활만족도 하위지역의 순위가 거의 고정상태에 있고 주민들의 불만족과 고통이 지속된다는 건 지금까지 정책이 철저히 실패했음을 의미한다. 지속된 경제적 고통으로 위기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경제위기에 처한 지역 주민들은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