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금 및 농생명 등 국가적 특화 산업을 바탕으로 현 정부 출범과 함께 추진돼 온 (전북)금융중심지 추가지정 문제가 1년 뒤 총선을 앞두고 국가균형발전과 경제가 아닌 정치논리에 휘둘리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서울-부산-전북 트라이앵글형 금융중심지 육성 계획’에 따른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 함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포함되는 등 명분과 경제성, 필요성 등이 이미 충분하게 검증된 상황이다.
하지만,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에서는 ‘중복성’을 이유로 한 반대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고, 총선이 다가올수록 지역 이익 및 표를 의식한 균형 잃은 부산 출신 정치인들의 목소리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

반대 논리로 제시되는 ‘중복성’은 사실과 다르다.
전북금융중심지는 연기금과 농생명 특화를 기반으로 하고, 부산은 해양·파생 특화를, 서울은 종합 금융 중심이어서 특히나 부산과 전북은 성격을 달리한다.
문제는 혁신도시로의 공공기관 이전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 때문에 부산지역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전북으로의 추가지정을 반대하면서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추가지정 타당성을 연구한 용역결과 조차 발표가 계속 미뤄지고 있는 상태다.

금융연구원은 정부(금융위원회)의 발주를 받아 지난해 5월부터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을 수행했고, 지난해 12월 말까지 납품토록 계획(지난 2월 납품)됐다.
하지만 이미 도출된 것으로 알려진 용역결과는 ‘보완’ 및 ‘검토’를 이유로 연기 또 연기되고 있는 상황이고, 최근에는 당초 계획보다 한참 늦은 ‘올 상반기 내’ 까지 제시되고 있다.

이를 두고 정가에서는 금융위가 두 지역 정치권의 눈치를 살피며 발표 시기를 늦추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7일 발표한 ‘2019년 금융위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내용을 언급조차 안했다.
이유를 묻는 질의에 “업무계획에는 빠졌지만 현재 용역 결과를 보고(검토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에는 어느 정도 잠정적으로라도 가닥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와 논의를 거쳐 입장을 밝히겠다”고만 답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최근 추이를 살펴보면 균형발전 및 경제논리는 사라지고 결국 선거를 의식한 지역 국회의원들의 정치논리 대결에 빠진게 아닌가 싶다”면서 “아무래도 정치세가 약한 전북이 여야 정치인들이 고루 포진된 또 총선에서 격전이 예상되는 부산의 견제를 이겨낼 수 있을지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용역결과 발표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큰 틀에서의 결과는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또 기대한다”면서 “지난 5일 지사께서 금융위원장과 독대를 통해 금융중심지 추가지정에 대한 타당성, 명분, 필요성, 경제성 등을 피력했고, 분위기도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