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금·농생명 특화 금융거점 육성 및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인프라 성격의 복합서비스 공간 ‘전북금융타운’이 민간사업자 공모 유찰로 조성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이번 공모 유찰은 금융위의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을 위한 타당성 용역 결과 발표 지연과 특정 지역 및 일부 기득권층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추가지정 부정적 여론 등에 이은 악재로 분석돼 전북도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도는 인센티브 강화를 통한 재공모와 도비 투입 차원의 직접적 재정투자 방안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재공모의 불확실성 및 직접투자의 막대한 예산 마련 등을 이유로 부정적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도는 지난해 10월 말 시작해 지난달 말까지 실시된 ‘전북 금융타운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가 참여기업의 부재로 최종 유찰됐다고 4일 밝혔다.
‘금융타운 조성사업’은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국민연금공단 인근 부지 3만3254㎡에 필수 도입 시설인 금융센터·회의시설·숙박시설 등 금융서비스 집적센터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주요시설 규모는 최소 1000명 이상 수용 규모의 전문회의시설과 200실 이상의 관광숙박시설을 포함한다.
당시 도는 금융타운 개발방식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민간제안방식에 따른 민간의 다양한 창의성과 효율적인 사업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세부사업추진계획 및 민간사업자 공모지침 수립을 통해 민간사업자 공모를 결정했다.
하지만 약 4개월에 걸친 공모 마감 결과, 단 한 곳의 사업자도 공모에 참여치 않았다.
이에 대해 도 고위관계자는 “공모 기간 동안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기업 2~3곳이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나타냈으나 최종 공모에는 참여하지 않았다”면서 “이들 기업들은 마지막까지 지역 업체들과의 컨소시엄 형태로라도 공모에 참여하려 했지만 결국은 수익성 문제를 이유로 공모 불참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달 말까지’라는 데드라인을 정하고, 추가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재공모와 직접 재정투자(도비 투입) 등 2가지 방안을 통해 금융타운 조성 사업을 결정지을 방침이다.
문제는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재공모 또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고, 직접 재정투자의 경우 최소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막대한 예산 투입이 도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어낼지가 미지수라는 것이다.
더 나아가 재정투자는 기재부의 예타 조사도 통과해야 하는 어려움도 갖고 있다.
금융타운 조성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중요 인프라라는 점에서 전북도의 고민인 깊어지는 이유다.
도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서 도가 바라보는 시각과 민간(사업자)이 바라보는 시각이 수익성 측면에서 조금은 달랐던 것이 사실이다”면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 결정에 악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제시한 2가지 방안을 바탕으로 다각적인 대책을 이달 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