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유휴부지에 설치하려던 태양광 발전시설에 일단 제동이 걸렸다. 현대중공업은 18일 군산조선소 부지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 없으며 조선업 이외의 용도로 전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북도에 보내왔다. 한국동서발전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내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겠다며 산자부에 허가를 신청한데 대해 지역의 거센 반발이 일자 타당성 조사를 위한 사용허가서 발급을 요청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회사차원에서 전혀 진행된 건 없다는 입장을 전해온 것이다. 
그러나 조선소 가동재개를 위해 도민 모두가 하나 된 마음으로 정부와 현대중공업에 지역 입장을 끊임없이 전달해 오고 있는 상황에 터진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움직임은 참으로 어이없는, 지역을 무시한 발상이란 점에서 비난이 커지고 있다. 사전에 정부유관기관과의 조율 없이 한국동서발전이 자체 판단으로 이런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할 수 있었겠느냐며 정부가 신중한 판단 없이 당장 빼먹기 좋은 곶감하나 던져 주려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할 만큼 지역 분위기는 격양돼 있다. 유휴부지를 활용해 이익을 취할 수 있는 현대중공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입장이 맞아떨어지며 묵시적인 깊은 합의가 있었지 않았겠느냐는 것이다.    
군산조선소 약 180만㎡ 부지 중 16만㎡의 유휴부지에 태양광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점에서 당장의 조선소 재가동 가능성 무산과 연관 짓는 건 무리라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군산조선소재가동 만을 유일한 희망으로 알고 준비하고 대안을 준 중인 지역 입장에선 태양광시설설치가 곧 기존사업의 중단으로 받아들여질 만큼 절대적인 현안이다. 군산경실련을 비롯해 군산시의회, 군산상공회의소 등 지역의 민관경제계 모두가 나서서 이를 성토하고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을 천명하며 반발 한 것도 이 때문이다.
공장재가동이란 희망을 주지는 못할망정 이정도로 만족해야 한다는 무언의 압력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떠보기는 더 이상 안 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정치적, 기업적 논리에 앞서 주민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란 점을 재인식해야 한다. 문재인대통령까지 나서서 군산조선소재가동을 약속했지만 아직도 뚜렷한 답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한발 빼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도 있는 태양광발전소 설치가 가시화된 것은 큰 유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