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에 관한 상생방안 마련과 각계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발족됐다.

새만금개발청은 13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을 지역주민과 협의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갈등예방과 해결에 관한 규정’을 근거로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민관협의회는 지난해 10월 정부의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후 개최한 주민설명회에서 제기된 지역 의견 수렴을 위해 구성했다.

민관협의회에는 새만금 인근 시·군 대표, 시민·환경·어민단체, 전문가, 정부·공기업 관계자 등 18명이 참여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안충환 새만금개발청 차장(정부 위원장)과 오창환 전북대 교수(민간 위원장)를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 협의회 조직·기능·운영 등에 대한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 운영 규정’을 확정하고, 매월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 수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재생에너지사업 추진 기본계획, 지역상생의 기본방향 등을 청취하고 향후 사업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안충환 새만금개발청 차장은 “민관협의회와 다각적인 지역상생 방안을 마련해 새만금이 재생에너지산업 메카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창환 민간위원장은 “쉽지 않은 과정이겠지만 환경보전,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상생 방안을 마련하는 데 민관협의회가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