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3일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를 상습폭행 및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조재범 코치를 엄벌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민간이 중심이 되어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 근본대책을 만들고 정부가 이를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현미 청와대 문화비서관은 이날 청와대 쇼셜라이브를 통해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을 소개하고, “이번 대책의 핵심은 국가인권위원회가 독립적으로 조사하고, 민간이 중심이 되어 체육시스템 개선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체육계 내부의 온정주의, 제 식구 감싸기로 인해 체육 단체의 자정 기능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근절 대책의 구체적 내용은 스포츠 인권전문가 등 민간위원 중심의 ‘스포츠혁신위원회’가 신설되고, 해당 위원회는 오는 6월까지 체육분야 구조혁신 세부 과제를 정해 내년 1월 이행실적을 점검하게 된다. 또 위원회와 함께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도 오는 25일 발족한다.

이외에도 체육 분야 비리전담 독립기관인 ‘스포츠 윤리센터’를 설립하는 내용이 담긴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 등이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양 비서관은 아울러 “피해자에 대한 회유와 협박 등 2차 가해에 대한 처벌규정도 마련하고, 직무 정지 등 가해자 분리를 의무화하겠다”면서 “국가대표선수촌에 인권상담센터를 설치해 인권상담사를 상주시키는 등 선수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해 12월18일부터 한 달 간 총 26만9천 여 명의 동의를 받았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