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혁신적 포용국가는 지역이 잘살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전국 226곳 기초단체장 초청간담회에서 문대통령은 지역경제 활력제고를 위한 일자리문제 해결에 정치적 역량을 집중하는 것도 이를 위해서라며 특히 광주형일자리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한 지원확대의지를 밝혔다. 현재 전북이 안고 있는 경제적 현안 해결을 위해선 정부의 정책적의지가 절실하단 점에서 이날 문대통령 발언에 대한 지역의 기대는 높다. 오는 4월5일 지정 1년 만기를 앞두고 있는 군산 고용위기지역연장 필요성에서부터 전북형일자리 실현, 전주시 특례시지정 등 당면한 현안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청와대와 정부가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연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군산고용위기지역 연장이 특히 그렇다. 고용위기 지역지정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고용상태는 나아지지 않고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 역시 현재로선 요원한 곳이 군산이다. 위기상태가 전혀 개선되지 않으면서 보다 강력한 특단의 추가대책이 요구될 만큼 지역경제는 최악이다. 고용위기지역연장은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원책이란 점에서 반드시 연장이 필요한 사안이다.
광주형일자리 전국 확대 역시 군산을 중심으로 한 전북형일자리로의 확대필요성이 절실한 현안이 되고 있다. 문대통령도 언급했듯이 지역경제 활력의 가장 중심이자 기초는 일자리창출에 달려있다. 일자리를 위해 찾아오는 지역은 아니래도 최소한 지역을 떠나는 상황만은 멈춰주길 간절히 원할 만큼 전북 일자리는 최악이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 성공을 지역이 간절히 원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전주시는 물론이고 전북지역 일선 시군 모두가 한마음으로 그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전주특례시지정도 결국엔 전북중심도시의 활력 되찾기를 통한 일선 시군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에 그 방점을 찍고 있다. 전북지자체 모두의 성장엔진이 출력을 잃어가고 현실에서 전주시마저 힘을 잃어간다면 정말 희망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 현안 모두에 대한 정부결정이 이뤄진다 해도 효과의 가시화를 위해선 적극적인 예산지원에서부터 관련기업들의 참여, 노사정합의에 이르기 까지 넘어야할 산은 너무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첫발은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추진결정’이 우선 돼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의 상황은 정부가 앞장서서 끌지 않으면 한걸음도 나아갈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정부의 의지를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