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은 올해 교육주체인 학부모의 역량 강화와 재능기부 활성화에 힘쓴다. 그들이 혁신교육을 공감하도록 돕는다.

도교육청은 29일 ‘2019 학부모교육 운영 계획’을 확정했다. 학부모 교육은 자녀를 이해하고 학교자치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해마다 진행하는 프로그램.

올해는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비전으로 학부모 역량강화, 학부모 재능기부 활성화, 혁신교육 공감대 확산 3개 분야 17개 세부교육을 운영한다.

▲학부모 역량강화 분야에서는 학부모회 임원 대상 학부모 리더교육을 비롯해 일하는 부모를 위한 부모성장 달빛학교, 경제교육, 법률상식 교육을 준비한다. 지난해 만족도 100%를 기록한 ‘나만의 시집 쓰기’ ‘<혼불> 사각사각 디딤돌’, ‘나만의 책 만들기 프로젝트–그림동화’도 있다.

▲학부모 재능기부 활성화 분야에선 놀이밥퍼, 동화연극 자원활동가 교육, 책모임 마중물샘 교육, 생활 속 사이언스맘 교육, 학습친구 엄마샘 자원활동가 교육 5개를 꾸린다.

▲혁신교육 공감대 확산 분야에서는 놀이밥 60⁺ 이해교육, 생명감수성 교육,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만들기,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자녀 이해 교육을 마련한다.

더불어 지역별 학부모교육을 강화한다. 14개 지역교육청에 예산을 편성,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한다. 권역별 학부모협의회,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사업을 통해 학부모가 학교구성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부모교육은 3~12월까지 계속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이는 도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http://parents.jbe.go.kr/main/main.jbe)에서 교육별 신청하면 된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