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는 “새만금 국제공항과 상용차 자율주행 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등 2개 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하진 도지사는 2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만금 국제공항은 전북의 50년 숙원 사업이고, 상용차 자율주행 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은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회생에 꼭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지사는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해 “국토교통부의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돼 수요 조사를 거친 뒤 현재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되는, 매우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진행되는 사업”이라며 “다만 예타를 면제해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대회에 맞춰 개항하도록 서둘러 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길게는 새만금을 동북아의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항로가 반드시 열려야 한다”면서 “무리하게 정부에 요구하는 것이 아닌 만큼 도민의 오랜 열망이 이번에는 반드시 열매를 맺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상용차 자율주행 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한국GM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조선소 폐쇄 등으로 어려운 전북경제를 회생시킬 새로운 대체산업”이라며 “정부도 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예타를 면제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현재 분위기는 상당히 희망적”이라며 “정부가 전북도민의 간절한 열망을 외면하지 않기 바란다”고 거듭 예타 면제를 요구했다.

이날 송 지사의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현실화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앞서 지난 18일 익산을 방문한 이낙연 총리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과 상용차 자율주행 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 총리는 “전북이 원하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과 미래 상용차 산업 등 두 가지가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면서 “머지않은 시기에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중앙 정치권에서는 새만금 국제공항과 상용차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 사업에 최종적으로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은 이미 모든 내부 절차가 마무리됐으며, 오는 29일 국가 균형위원회 의결과 국무회의 승인을 거쳐 최종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전북의 친구 문재인’을 자임했던 문재인 정부로부터 새만금 국제공항에 더해 상용차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이라는 선물을 받게 된다면 한참이나 뒤쳐진 전북발전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