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지체들의 대민 업무서비스가 기대이하로 평가돼 ‘친절한 전북’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저한 관리와 함께 체질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최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304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8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전북도에서 우수등급에 해당하는 가, 나 등급을 받은 곳은 4곳 뿐이고 나머지는 보통과 미흡이었다. 특히 전북도교육청을 비롯해 정읍시, 진안군, 순창군, 부안군 등 5개기관은 최하위인 라, 다 등급을 받아 공직자들의 대민업무에 대한 대대적인 인식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더욱이 이번 평가가 민원행정 관리기반과 운영 및 활동, 민원처리성과, 국민신문고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등에 대한 서면평가와 현장실사까지 병행했다는 점에서 하위 평가를 받은 도내 지자체를 비롯한 행정기관들은 할 말이 없게 됐다.

완주군의 경우 양질의 민원서비스로 3년 연속 전국최고의 평가를 받았고 전북도청과 남원시는 지난해 최하위에서 올해는 우수등급으로 상향되는 등 공직자들이 어떤 자세로 주민을 대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주민을 위해 존재해야할 지자체가 주민위에 군림하면서 이곳을 찾는 주민들이 이들의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라면 문제가 심각하다. 공직자들의 친절이미지는 곧 그 지역에 대한 일반의 평가와 직결된다. 그리고 이는 대민업무의 기본적인 자세이자 의무사항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친절하고 권위적인 업무태도로 주민불만이 나오고 결국 정부 평가에서 이를 재확인한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불친절 지자체 공직사회스스로의 자화상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악성민원에 시달리며 큰 고통을 받는 공무원들도 있고 음지에서 민원인의 편을 들어 최대한의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공무원들 역시 적지 않다. 하지만 현실은 민원서비스 낙제 점수를 받은 지자체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지금 내 위치가 민원처리 담당자가 아니고 민원인이란 자세로 역지사지 해보면 답은 간단하다. 민원인을 한번만 더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무리한 요구가 무지에서 나오는 억지라고 너그럽게 마음을 다스린다면 친절은 저절로 베어 나온다. 친절행정의 선순환이 내가 앞장서겠다는 공직사회의 분위기 쇄신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