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미래 먹거리인 금융중심지 지정에 도내 정치권이 힘을 한 곳으로 모으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과 국정과제 선정으로 전북 미래 성장동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리당략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북도민은 금융중심지 지정이 조속히 결정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도내 국회의원 가운데 관련 상임위 소속인 김광수 의원만 고군분투 할 뿐 여당인 민주당이나 평화당,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고 있다.
도내 국회의원들이 뒷짐만 지고 있는 동안 또 다른 금융중심지인 부산 정치권은 여야의 치밀한 공조로 대응하고 있어 전북 정치권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금융위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타당한지 검토한 용역결과를 이미 지난해 연말 발표하기로 했지만 돌연 기한을 한 달 연장했고, 결과는 오는 4월에나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지연되고 있는 것은 부산 지역 경제단체 및 정치권의 반발을 의식한 시간 끌기용이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부산 지역구인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발의할 방침이다. 이 법안에는 본사를 서울시에서 부산시로 수정하는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부산의 발 빠른 대응과 달리 전북은 김광수 의원만 제3금융중심지 지정 목소리를 내고 있을 뿐, 여당이나 나머지 도내 국회의원들은 중앙당과 지역 정치지형을 둘러싸고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을 마무리할 필요가 있다. 시간을 끌면 내년 총선에서 여야는 비장의 카드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한 여야 정치권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에 반대 할 것은 기정사실이기 때문에 도내 정치권의 대응이 시급하다.
전북 정치권이 지역현안에 대해 당을 초월해 돕겠다고 도민에게 약속한 것을 잊었는지 묻고 싶다. 그렇지 않다면 부산에 비해 정치적 파워의 한계를 인정하는 셈이다. 전북 정치권은 이제라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