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이미 조성돼 있는 군산지역 산업기반(자동차, 조선 등)을 바탕으로 ‘전북군산형일자리’ 모델 창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일자리 추진의 반대 논리로 GM군산공장 재가동 검토를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16일 한 입장문을 통해 “초헌법적이고 불법 정경유착의 산물로 (향후) 애물단지가 될 ‘광주형일자리’를 즉각 중단하고, 차라리 폐쇄된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가동으로 기존 유휴 시설을 활용하는 일자리 창출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제는 이날 현대차 노조가 언급한 ‘군산공장 재가동 검토’ 주장과 현재 전북도가 구상 중인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 추진과는 연계성이 떨어진다는데 있다.
도가 추진 중인 ‘전북군산형일자리’ 모델의 골자는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산업이 아닌 전기차(나아가서는 수소차) 등 차세대 산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지역 안팎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전북군산형일자리에 관심을 나타낸 것이 아닌 협상과정에 있는 광주형일자리의 반대 논리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언급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이날 입장문이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시 방문과 관련한 내용인 만큼, 광주형일자리 협상의 압박용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입장문에서 언급한 군산공장 재가동은 나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전북군산형일자리를 전제로 한 언급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전북군산형일자리 모델은 기존 내연기관보다 전기차 등 미래차 중심의 모델로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