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북 혁신교육 완성의지를 드러냈다.

김승환 교육감은 8일 전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도민들이 세 번 연속 내 손을 들어주건 전북 혁신교육을 완성해 달란 요구이자 미래교육을 바로 세우라는 준엄한 명령”이라고 밝혔다.

전북교육 혁신방안으로는 지속해 온 ▲교육자치▲특권교육 폐지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교육복지와 안전 강화▲교권존중을 꼽았다. 특히 전북 아이들의 학력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혁신학교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감으로서 추구하는 건 학생들이 재밌고 즐겁게 공부하면서 성적도 잘 받는 거다. 방법이 중요한데 우리교육청은 수업혁신에서 답을 찾았다. 수업혁신을 구체화하는 게 혁신학교”라고 설명했다.

이어 “혁신학교 점수가 일반학교보다 떨어진다고들 하는데 비교는 혁신학교 지정 전후를 해야 맞다. 전북 통계자료들은 지정 후 성적이 좋아졌다는 걸, 숫자상 점수 뿐 아니라 실력도 좋아졌다고 평한다”면서 “지금 전북교육정책연구소에서 혁신학교 종단연구 방향을 잡고 있다. 전국적으로 나타나는 혁신학교 시비를 진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교권침해에는 강경대응한다. 김 교육감은 “교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현장교사들은 여전히 불안해한다. 2년 전 이미 명확히 말했다. 피해교사가 교권을 침해당했을 경우 동의하지 않더라도 교육청이 직권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제정을 추진하는 ‘유초중등교육의 지방분권에 관한 특별법에 대해서는 “법률제정은 국회의 몫이고 시도교육감이 힘을 실을 것”이라며 “그러나 교육부 차원에서 당장 없애거나 시도교육청으로 보낼 수 있는 권한배분 사안도 많다. 중요한 건 교육부의 의지와 철학”이라고 답했다. /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