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 국가예산 7조원 시대를 열었지만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북의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른 국제공항 건설을 비롯해 전북도 핵심 법안들이 국회에 발목을 잡혀 있는 만큼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2일 도에 따르면 도민들의 삶과 지역 경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의 현안 사업들이 정당 간 이견과 중앙부처 입장차 등으로 좀처럼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먼저 전북의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른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임에도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답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항공 오지라는 오명을 벗고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새만금 국제공항 예비타당성 면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예측불허의 상황이다.

정부가 이달 안에 예타 면제 사업을 확정할 예정인 가운데 전북도는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는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의 폐쇄로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군산 경제를 살리는 일도 시급한 과제다.

정부가 신활력 프로젝트로 군산지역에 중고자동차수출전문단지를 조성하고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조선기자재 기업으로 업종전환을 유도하고는 있지만 군산조선소 가동은 감감무소식이다.

침체기에 있던 국내 조선업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대형조선사 본사가 있는 부산·울산·경남 등에서 선박수주가 늘어남에 따라 군산조선소는 선박 블록(부품 혹은 선박구조물) 물량을 배정받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의 경우 현재 3~4곳과 매각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향후 군산형일자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방침이다.

여기에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근거가 담긴 탄소법과 서남대 폐교 대안으로 추진하는 남원 공공 의료보건대학원 설립법이 야당반발과 의사협회 등의 반발에 부딪히며 국회에 발목이 잡혀있다.

이들 법안들은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예정으로 도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마침표를 찍지 못한 전북 현안 사업들에 대해 올해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원인을 분석해 반드시 매듭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