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침체일로에 있는 전북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강점인 상용차 및 재생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한 신산업 창출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전북을 미래 신 동력으로 각광받는 수소차 및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과 연계한 ‘신산업 육성 전진기지’로 구축(오는 2022년까지 관련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할 계획)하기로 해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세종정부청사 본부 대회의실에서 ‘2019년 정부업무보고’를 개최하고, 산업·고용위기대응특별지역을 위주로 한 ‘지역 활력 회복 프로젝트’ 등의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양질의 일자리도 창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4개 권역에 14개 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추진, 오는 2022년까지 2만6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고안이다.
전북에는 ▲수소 상용차 생산 거점화 추진(전주·신산업) ▲군산항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추진(군산·기업유치) ▲조선기자재 업체의 재생에너지 사업 진출 지원(군산·사업전환)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새만금·신산업) 등 4대 프로젝트가 제시됐다.
일자리 500개 창출이 기대되는 수소 상용차 확산의 경우, 상용차 생산 기반이 강한 전주를 수소상용차(버스·트럭) 생산 거점 지역으로 지정, 수소버스 보급계획(2022년 2000대)에 추가해 추진된다.
또, 산업부-경찰청과의 협업을 통해 전경용 수소버스를 개발·실증키로 하고, 내년도 전경용 수소버스 2대 구매 후 2020년 말까지 실증을 거칠 예정이다.
정부는 2028년까지 전경용 버스를 연평균 100대씩, 총 800대를 수소버스로 교체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소차 등 5톤급 특수차량의 수소차 전환 시범사업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12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는 군산 임해단지에 중고차 거래소, 품질 인증센터, 물류센터, 수리시설 등을 갖춰 신규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젝트는 GM 군산공장 폐쇄로 가동률이 떨어진 군산항의 활성화와 배후단지 조성을 통한 기업유치를 위해 기획됐으며, 올 한해 국산 중고차 수출량은 33만대(전망)에 달한다.
산업부-전북도-군산시-민간사업자 협의를 통해 내년 상반기 중 ‘사업 추진협의체’가 구성되고, 내년 하반기부터 민간사업자를 통한 부지매입이 본격 추진된다.
이때 민간사업자는 부지매입, 지자체는 기업유치 및 단지조성 지원, 정부는 중고차 거래소 등의 공사비를 일부 지원한다.
조선기자재 업체 신재생 사업진출은 일자리 4100개가 기대되며, 군산지역 업체(약 50개사)가 수상태양광 부유체, 해상 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등 신재생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정부와 도는 공동으로 조선기자재기업 업종전환 지원센터를 설립(2020년)해 기존 인력의 재교육과 R&D 등도 지원하게 된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은 4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수상형 태양광 종합평가센터와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평가센터 등 혁신인프라가 지속 발굴·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이번 정부 발표는 단기적으로는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기적으로는 주력산업의 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 등이 복합된 방안”이라면서 “특히 전북의 경우, 지역의 강점을 기반으로 한 상용차와 재생에너지 사업에 중점 된 지원 방안이어서 상당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부 방안 발표에는 GM 군산공장의 재가동과 관련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