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5일 오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 개혁'을 촉구하며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농성 중인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표들을 방문해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 비례성 강화를 위한 선거제에 합의하면 적극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단식 농성 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을 찾아가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뜻을 전했다.

임 실장은 “의원정수 확대를 포함해 구체적인 선거제도 개혁 방안에 대해 국회가 합의를 도출하면 지지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사를 전달하러 왔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치를 해오는 동안 비례성 강화에 대해 일관되게 지지해왔다”며 “구체적으로는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2015년 중앙선관위안이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고 지지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대통령이 이렇다 저렇다 하는 것보다 국회에서 합의를 도출하면 지지할 의사를 갖고 있다”고 했다.

이날 여야 5당은 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포함한 선거제 개혁 검토와 함께 개헌 논의를 시작하기로 전격 합의했으며, 손·이 대표의 단식농성도 중단됐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오후 5시30분부터 30분간 문희상 국회의장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의장과 선거제도 문제로 인한 손 대표와 이 대표의 단식농성과 얼어붙은 정국 해소를 위해 직접 메시지를 내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문 의장에게 "저로서는 중앙선관위 안을 기본으로 해서 여야 합의를 본다면 저는 얼마든지 대통령으로서 함꼐 의지를 실어서 지지할 뜻이 있다"며 "구체적으로까지 선거제도 방안에 대해서 대통령이 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큰 틀에서 여야가 합의를 해주면 좀 지지를 하겠다는 뜻은 다시한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