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대선 대표 지역공약이자 전북 경제 체질개선 추진의 중요 사업 중 하나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안이 가장 어려운 관문을 넘어섰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서울과 부산을 잇는 ‘트라이앵글’ 형태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그동안 ‘추가지정 불가’라는 타 지역의 중복성을 우려한 정치적 견제와 소위 ‘서울공화국’을 유지하려는 일부 기득권 세력 등의 방해 논란이 극심해지면서 자칫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 속에 최근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이 타당하다는 긍정적 용역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금융연구원은 정부(금융위원회)의 발주를 받아 지난 5월부터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을 수행해 왔다.
해당 용역의 가장 큰 골자는 서울과 부산에 이어 국내 3번째 금융중심지 지정(추가지정)이 타당한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용역 납품이 이달 말까지로 정해진 가운데, 아직까지 최종 결과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전북도 내부에서는 ‘추가 지정이 타당하다는 검토 결과가 도출 된 듯 하다’라는 긍정적 기류가 흐르고 있다.
실제 도 관계자는 “용역 (납품)은 이달 말까지다. 결론은 이미 나온 것으로 알고 있지만 공식 발표는 되지 않았다. 하지만 추가지정 여부는 긍정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전북은 혁신도시 내에 연기금과 농생명 특화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 중에 있고, 이는 서울(종합 금융) 및 부산(해양·파생 특화)과는 전혀 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
이번 용역에서 공식적인 ‘추가지정 가능’ 결론이 나온다면 전북으로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명분과 타당성을 모두 얻게 돼 급진전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지난 14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울 은행회관에서 제36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우리 금융 산업의 경쟁력과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긴 안목을 갖고 금융중심지를 꾸준히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최 위원장은 금융중심지 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통해 국내 금융 산업의 양적성장과 금융인프라 구축 등 금융중심지 기틀은 어느 정도 마련됐지만 그간의 정책성과가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이어 “관련 부처와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정책개발 등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특히, 지자체별 특화 전략을 수립해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지자체별 특화 전략 수립 추진’ 언급 내용이 연기금 및 농생명 특화를 무기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 중인 전북을 바탕에 두고 한 발언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에 ‘금융중심지 추진계획 및 신청지침’을 공고할 방침이고, 도는 이에 발맞춰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타당성 연구용역’을 내년 초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