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주택시장은 가격과 거래, 공급이 모두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주택산업연구원은 14일 '2019 주택시장 전망'에서 이같이 예상하고, 역전세 리스크 지역의 임차인 보호 강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주산연은 먼저 올해가 주택시장을 놓고 정부와 민간의 갈등과 대립이 있었던 해라고 설명했다.
2018년은 서울 아파트가격의 급등과 함께 정부규제 강화의지 재확인, 대출제약 강화에 따른 자산가구와 비자산가구의 주택구입여력 차별화, 주택시장의 초양극화 및 국지화가 진행된 해로 풀이된다.
하지만 2019년에는 서울 매매가격 상승폭이 둔화되고, 경기도와 지방의 하락세가 지속해 가격이 0.4%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전세가격도 입주물량 감소로 하락폭은 둔화되나 여전히 하락(-1.0%)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아파트 가격 하락폭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방은 ▲수급 조정에 따른 하방 압력 ▲지역기반산업의 지속적인 침체 ▲아파트 전세가격 하락 현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역전세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됐다.
이에 지방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군산·거제 등 지역경제가 어려운 지역에 대한 지역경제 회복 차원의 정책 역량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산연은 2019년 주택매매거래는 전국적으로 올해(90만건 예상) 대비 6% 정도 감소한 85만건 정도로 예상했다.
아울러 공급도 10~20% 내외로 감소하면서 인허가 48만9,000호, 착공 38만호, 분양 22만5,000호, 준공물량 52만1,000호 수준으로 예측했다.
준공물량 감소로 주택가격 하락폭 둔화가 기대되고 있으나, 지방시장은 침체되는 등 주택 경기가 살아나지 못할 것이란 것이다.
한편, 2019년에도 주택시장은 정부의 규제정책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5대 영향변수는 ▲주택관련 대출 규제 ▲금리 ▲공급량 ▲가계부채 ▲입주량이며, 주택시장 불안은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주산연은 "주택 공급확대 정책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 주민과의 갈등이 확대되고 있어 갈등 조정이 중요한 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