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다. 현 정부 들어 대통령이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직접 챙기는 것은 처음이다. 집권 3년 차를 앞두고 일자리 문제와 소득분배 개선 등 현 경제상황에 대한 심각함을 인지하고 팔을 걷어 부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2일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첫 정례보고 회동을 갖고, 올해 경제상황과 내년도 경제전망, 정부 정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현 경제상황이 엄중한 만큼 경제팀을 신임 부총리 중심의 원팀으로 운영해주길 바란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제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이 경제부총리 중심의 ‘원팀’을 강조하며 경제정책 지휘라인을 못박은 것은 지난 1기 경제팀에서 청와대 정책실과 경제부총리간 불협화음 논란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보고에서는 최저임금 등 17일 있을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다뤄질 2019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중심으로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오늘 보고되고 토의된 내용도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 뒤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에는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중소벤터기업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이 참석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앞으로 종전보다 횟수를 늘려 홍 부총리와 격주로 정례보고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 홍 부총리는 경제관계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이 참석하는 조율모임을 갖기로 했으며, 문 대통령은 이에 “모임이 좀 더 투명하게 운영되고 활발하게 토의가 이뤄지도록 하라”고 당부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