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전북지부가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제도(학습연구년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전면개혁을 요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는 11일 성명서를 내고 “학습연구년 제도는 교원 스스로 수립한 학습 연구계획에 따라 전문성을 키우고 재충전하기 위한 제도”라며 “하지만 전북교육청의 내년 계획을 보면 학습연구년이 교사 중심이 아니라 전북교육청 기관 필요에 따른 거 같다”고 설명했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도교육청은 대상자 선발에 기관 상주, 매일 출근, 기관 학생지도 같은 과도한 조건을 제시했다”면서 “교원평가 폐지는 김승환 교육감이 앞장서서 요구하고 있는데 ‘교원평가 결과가 우수한 교사’를 지원조건에 포함하는 건 손발이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변질된 학습연구년제를 교사들과 논의하고 전면 개혁해야 한다. 교원의 자율적 학습과 연구기회로 되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학습연구년 제도는 해당교사가 자율연수와 정책연구 중 원하는 걸 하고 결과물을 학교 현장에 돌려주는 정책이다. 연구년 1년 동안 경력과 월급이 인정되는 만큼 이를 재충전이나 안식 개념으로 접근해선 안 된다”고 답했다.

덧붙여 “전교조가 언급한 기관 상주 등은 정책연구를 위탁, 시행할 기관에서 연구에 필요한 사안을 안내한 것이다. 원치 않는 교사는 자율연수를 택하면 되고 실제로 자율연수 희망자가 더 많다”면서 “교원평가결과 내용은 훈령상 정하는 내용이라 요건에 포함할 수밖에 없다. 단 최소한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