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야농협위기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6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야농협 보조금 부당사용과 미곡처리장 운영과 관련해 관계기관의 수사를 촉구했다.

비대위는 “농협이 국고 보조금을 부당 사용해 보조금을 환수당하고 5년 동안 국고지원이 제한됨은 물론, 2017년도 결산에서 1005톤의 쌀이 사라지고 제주도 쌀 거래와 관련 채권 보존 업는 거래로 1억 1600여만원의 손실을 자초하는 등 확인된 손실만 11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대야농협은 올해 6월 18일 농림축산식품분야 보조금 부당사용에 따른 행정처분을 받아 고품질쌀 브랜드 육성사업에 부당 사용해 9억여원을 회수당했다”며 “이는 5년간 국고지원 제한이라는 행정 처분으로 이어져 조합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야농협은 허술한 행정과 방만한 경영으로 조합의 손실은 물론, 조합원과 농민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갔다”면서 “명백한 조사와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 실의에 빠진 농민들에게 힘을 보태달라”고 강조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군산시는 대야농협의 국가보조금 사업의 부당사용을 강력히 고발조치하고, 검찰과 경찰 등 사법 당국은 불법행위를 명확히 규명하고 책임자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