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현 전북대 지방자치연구소장

인구 고령화는 이제 우리 지역사회와 국가를 넘어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보건의료 수요 증가를 수반하면서 관련 전문 인력 수요 증가 역시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런 마당에 교육부가 11월 28일에 약대 정원 60명 증원과 함께 정원 배정의 기본 계획을 밝혔다. 정원 배정의 기본 방향을 보면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별 형평성을 고려하여, 비수도권 대학으로 제한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부는 보건복지부 등의 의견에 따라 제약연구 및 임상약학 등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한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조건으로 배정한다고 한다.
교육부의 이러한 기본 방향 제시는 미래 성장동력인 제약산업 및 임상연구 분야를 육성하기 위한 전문 연구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관련 제약산업 및 학문과 연계·발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전북대학교는 이미 오래전부터 지방 거점 국립대의 약사 양성 목소리를 높이면서 제약산업 및 임상연구가 가능한 인력 양성을 목표로 약학대학 유치에 나서면서 정원 배정의 타당성을 제기해온 상황이다.
거점 국립대의 역량 강화야말로 현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지역균형 발전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동안 수도권과 일부 지방에만 집적된 바이오산업 및 보건의료산업 기반을 다핵화하는 경우 전북 지역 여건에 적합한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북대의 약학대학 유치나 교육부 등의 기본 방향 제시는 시대정신에 부합한다고 할 것이다.
그동안 보건복지부의 정원 증원 통보와 교육부의 정원 배정 기본계획이 나오기까지 전북대학교는 지역사회, 언론계, 정치권과 한목소리를 내면서 약학대학 유치를 추진해왔고, 정원 증원의 당위성을 개발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시에 전국적으로 융복합 바이오, 의료산업 기반 연구 및 특화 목표를 세워 기존 약학대학과 업계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미래 지향적인 과정 운영 목표를 세운 것이 주효한 결과이기도 하다.

국회 입법조사처가 나서서 2020년부터 신약 개발과 보건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약사의 양성을 위한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한 것은 현행 약학대학 졸업생의 다수가 지역 및 병원 약국에 진출하고 연구 및 제약 관련 분야로의 진출이 미흡했던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세계적으로 바이오 의약품 시장 규모가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약품 임상시험 디자인 설계, 빅 데이터와 인공 지능을 활용한 의료 시스템 구축, 신약 개발 등은 이 분야 약사 수요 증가를 더욱 요구하는 상황이 아니던가.
이 점에서 바이오 산업 인프라 구축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거점 국립대의 약학대학 유치는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북지역에 부족한 성장동력을 키워 지역 일자리 증가 효과를 촉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가 힘을 결집하여 미래 지향적인 약학대학 유치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