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인근 주민과 전주시의 갈등으로 인해 쓰레기 수거와 처리 작업이 지연으로 인해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음식물 쓰레기가 급증하는 김장철 주민지원협의체는 전주시가 애초에 약속한 출연금을 현금으로 지급해달라고 요구하며 성상검사 강화하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5일 오전 11시 50분께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는 쓰레기 처리시설인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입구에서 한쪽 도로를 점거하고, 쓰레기 수거 차량에 대해 성상검사를 시행했다.

주민협의체 진재석 위원장은 “최근 쓰레기 반입량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처리량이 늘어난 만큼, 반입수수료도 인상돼야 한다”며 “농사만 지어온 주민들이 어떻게 사업을 하느냐, 주민지원금 현금지불을 약속한 만큼 현 조례를 개정해서라도 지급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주민협의체는 전주시가 기존 쓰레기 반입 수수료 연간 6억 원에서 7억 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했다.

또 지난 2012년에 송하진 지사가 약속한 주민지원기금 50억 원 중 지급되지 않은 23억 7500만 원의 현금 지급과 지정 폐기물 문제 해결 등 22개의 요구안을 제시했다.

종합리싸이클링 타운 업체 관계자는 “김장철 음식물 쓰레기가 늘어 평소 360톤가량 들어오고 있다. 오늘은 주민들 상성검사로 인해 절반 수준인 186톤만 처리시설에 들어왔다”며 “이렇게 음식물 쓰레기가 장기 적체돼 처리가 지연되면 방치된 쓰레기의 악취 등으로 시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전주시는 쓰레기 반입수수료 인상에 대해 리사이클링타운 유치 협의 당시 쓰레기 반입량에 따른 수수료 책정이 아닌 고정 수수료로 합의된 내용으로 인상은 어렵다는 답변이다.

또 지난 2016년 전주시의회가 현금지원 대신 간접 지원방식인 주민공동사업안을 담은 ‘전주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운영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으로 인해 현행법상 현금으로 지급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전주시 민선식 복지환경국장은 “현재 폐기물 처리 문제는 현행 조례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면서 “쓰레기 대란이라는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임시 처리장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