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에 명시된 국회의 예산심사 기한인 2일이 지나면서 깜깜 이식 예산심의에 따른 지역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470조5000억 원에 달하는 2019년 정부 슈퍼예산이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각 당 간사들로 구성된 ‘소소위’에서 비공개 심의로 이뤄지면서 극소수 국회의원들 손에서 마음대로 재단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소소위는 국회의 정식 기구가 아니라 회의내용 등이 공개되지도 않고 속기록도 남지 않는다. 국회의 오랜 고질병인 ‘쪽지예산’이 난무할 수밖에 없고 힘 있는 의원이나 소소위에 참여한 위원들 협조 없는 지역예산은 단 한 푼의 증액이나 반영을 기대할 수 없을 정도다. 오죽했으면 무소속 이용호의원이 3일 국회에서 피켓 시위를 했겠는가. 이의원은 예산안 밀실심사는 정부예산을 세심히 들여다보고 챙기는 게 아니라 일부의원들만 증액잔치에 참여할수 있는데 이것이야 말로 적폐라고 지적했다.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고 꼭 필요한 지역 예산이 부당하게 뒷전으로 밀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도 했다.  
전북도, 전주시 등 도내 지자체들이 국회에 직원까지 파견해 나름의 지역예산을 챙기고는 있지만 정보조차도 겨우 귀동냥을 통해 전달받을 정도로 예산확보가 힘겨운 실정이다. 더구나 중앙정치권이 남북예산, 일자리나 복지예산 등을 놓고 큰 틀의 줄다리기를 하면서 지역 신규사업예산확보는 물론이고 주요사업 막판 증액 노력조차도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예산정국이 큰 틀의 흐름에 묻힐 경우 적지 않은 전북지역 신규 사업들이 누락되는 최악의 현실을  맞을 수도 있는 이유다.  
시간에 쫓겨 마구잡이로 넘어가는 졸속·밀실 예산심사로 인해 지역 주요사업 우선순위가 뒤로 밀리게 놔둬선 안 된다. 연고를 총동원한 전북 정치권의 온 힘을 다한 지원과 지자체들의 협력과 조력이 더욱 절실하다. 법정시한도 넘기고 법에도 없는 ‘밀실’논의가 진행 중인 슈퍼예산심의에 자칫 전북이 실익하나 못 챙기고 빈손예산에 무기력하게 주저앉는 상황을 맞아선 안 된다. 없애겠다고 했던 쪽지 예산이 여전히 국회에서 돌아다니는 현실에 ‘힘없는 전북정치’를 한탄한다고 해서 얻어질건 아무것도 없다. 실세의원 한명이라도 더 만나고 시위와 농성을 해서라도 늘리고 지켜야 한다. 내년의 전북은 지금보다 더욱 어려울 거라 하지 않는가.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