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는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 2019년도 본예산 안 및 2018년 결산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사에서 예산낭비 요인 등을 지적했다.

농산경위는 26일 농촌관광 거점마을과 다문화 여성을 위한 사업 발굴 등을 집중적으로 물었다.

김철수(민주 정읍1)의원은 “올해 농림분야 신규 사업에 농촌 지역 다문화가정 여성들을 위한 정책사업이 없다”라며 “다문화 여성들을 위한 사업발굴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주문했다.

황영석(민주 김제1)의원은 “삼락농정 시군 특화사업이 지속적으로 잔액이 발생하고 있고 2회 추경에 사업비를 삭감했음에도 과다 계상했다”라며 “각종 마을만들기 사업과 중복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나기학(민주 군산1)의원은 “농촌관광 거점마을이 다 완성되지도 않았는데 운영비를 편성한 것”이라며 “예산낭비나 이월하는 일이 없도록 12개 시군의 마을 조성 현황에 따라 단계별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평근(민주 전주2)의원은 “지난 민선6기 삼락농정을 추진하면서 해마다 홍보예산으로 1억5000만 원을 투자했음에도 올해 증액 편성했다”라며 “이제는 삼락농정에 대해 홍보성 예산 투자를 지양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사업을 실시할 때가 됐다”라고 밝혔다.

김정수(민주 익산2)의원은 “올해 신규 사업으로 도시청년 농촌창업 스타트업 육성사업, 도시와 농촌청년 공동 삼락캠프 운영 사업 등의 예산을 편성했으나 행정위주의 근시안적 사업”이라고 말했다.

김만기(민주 고창2)의원은 “가뭄취약지역 사전 용수원 개발사업이 시군 수요조사를 사전에 실시 하고 시군 배정에 철저를 기하기 바란다”라며 “현재 폐공이 지하수 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어 관정 관리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