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고,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 중심의 수소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도는 13일 오는 2020년부터 2030년까지 단계별로 총 사업비 9695억 원을 투자, 도내 전역에 수소차 1만4000대(승용)와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개소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최근의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의 수소상용차 양산 예고(2020년~) 발표와 맞물려 도내 상용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수소차 보급 사업을 미세먼지 문제 대응 일환으로 접근했으나 최근에는 신 성장 동력 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지난 6월 환경부와 국토부, 산업부 합동으로 수소생산·저장·물류·이용 등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 지원과 함께 수소차충전·인프라 보급 확대 정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000대, 충전소는 310개소 보급 목표와 함께 전국 5대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 1000대 보급을 계획 중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수소차 상용화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수소차 분야 투자와 기술개발을 전사적으로 확대 검토 중이며, 울산공장에서는 수소승용차를 전주공장에서는 수소상용차를 양산할 예정이다.
이에 도는 정부 정책 및 현대차의 수소차(상용) 양산시기에 맞춰 도내 수소차 시장형성과 수출중심 상용차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수소차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것이다.
다만, 수소차 및 충전소에 대한 도민의 이해도가 낮고 관련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을 감안해 ‘시범-실용화-민자보급’ 등 단계별 사업을 추진한다는 고안이다.
이에 2023년까지(3년간·시범사업)는 도 중심의 선도 지역에 대한 집중 지원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예산투자 대비 산업적 효과와 경제성을 높인다.
또, 2030년(8년간·실용화보급)까지는 시·군 수요사업으로 전환해 국·도 및 시·군의 균형 있는 제정지원으로 수소연료의 생산·유통체계 구축과 함께 도내 수소차 및 충전소를 구축, 지속적인 시장 확산을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도는 우선 내년도에 충전소 1기(완주군)를 구축키로 하고, 국비 반영이 어려울 경우 지방비 투입도 고려하고 있다.
나아가 연료전지신뢰성평가기반구축 등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기업지원 사업도 동반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도 관계자는 “화석연료 중심의 도내 상용차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일컬어지는 수소상용차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이 도래했다”며 “때마침 현대차 전주공장도 수소차 상용화 및 본격 생산 체계를 구축중이어서 긴밀한 협의를 통해 도는 수소에너지 전환 선도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