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수출계약에 잇따라 성공한 현대자동차는 전주에 수소버스공장 증설 예고하면서 도내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경쟁지역보다 앞서 구축해야 한다.
정부와 기업들이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2022년까지 5년간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이 전략적 협업을 통해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유통체계 등 수소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2020년까지 수소차 1만6000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부와 기업이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힘을 모으고 현대차 전주공장이 수소차 전진기지로 급부상되고 있지만 전북도의 수소차 정책은 더디기만 하다.
전북도와 대조적으로 울산 등 다른 지자체는 수소차 대응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달 현대차와 함께 전국 최초 수소전기 시내버스 노선 시범사업 발대식을 갖고 정규노선 운행에 들어갔다.
또 수소에너지 관련기업들과 MOU를 체결하고 수소차 연 3만대 생산시스템 구축 등 울산을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발전시키려는 포부를 드러냈다.
울산뿐만 아니라 경남도 정부 정책에 맞춰 올해 말까지 수소차 157대, 2020년까지 8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7개소를 보급할 목표로 세웠다.
하지만 전북은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첫 출시한 전기버스를 부산시가 가장 먼저 도입한 것도 모자 수소버스마저 울산 등 다른 지역이 선점할 때까지 수수방관하고 있는 모습이다.
GM군산공장 폐쇄이후 침체된 전북경제가 수소상용차로 새롭게 도약할 기회이지만 도내엔 수소차 충전소조차 단 한곳도 없을 정도로 보급 인프라와 관련 산업정책이 전무한 상황이다.
현재 국내에 설치됐거나 진행 중인 수소차 충전소는 21곳이며, 연말까지 10곳이 추가로 설치될 계획이다. 그러나 전북은 아직도 계획조차 없고, 올해 수소차 746대가 새롭게 보급되지만 구매보조금의 지방비 예산이 없어 도민들에겐 그림의 떡에 불과한 실정이다.
수소관련 산업은 현 정부의 3대 국가전략투자 분야다. 정부는 수소경제 육성을 위해 R&D를 지원하고, 수소차 보조금을 신설해 2022년까지 50%로 지원금 확대, 충전소 310개소 설치, 수소 시내버스 1000대 보급 등 적극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
울산과 경남 등 타 지역에서 수소차를 선점하고 있지만 전북도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경쟁자들보다 먼저 구축해 전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