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립국악원(원장 이태근) 창극단 명창들의 소리 열전이 6일과 7일 오후 7시 전주한벽문화관 한벽공연장에서 펼쳐진다.
  기획공연 ‘야 한밤의 소리열전 화룡점정’은 판소리 다섯바탕의 뛰어난 눈대목의 멋과 맛을 창극단 단원들이 나눠서 들려주는 무대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도립국악원 창극단의 가장 큰 경쟁력은 단원 모두가 손꼽히는 명창들이란 점이다. 이들의 소리를 창극이 아니라 분창 형식으로 모두 들을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각자의 개성과 색깔을 담아낸 6일 공연은 조통달명창(창극단장)을 시작으로 배옥진, 박추우, 박수현, 이충헌, 김정훈, 김성렬, 유재준, 이세헌, 박영순, 최삼순, 장문희, 김세미 명창이 출연하며, 7일에는 최경희를 비롯하여 박현영, 고승조, 박 건, 천희심, 차복순, 고양곤, 김광오, 최현주, 문영주, 김춘숙, 김도현, 이연정 명창 등 창극단 총 26명이 출연하여 우리의 소리를 신명나게 풀어낸다. 고수는 김청만, 조용안(관현악단장), 조용복, 박종호. 해설은 교육학예실 조세훈 실장.
  6일 공연은 창극단장인 조통달 명창이 시작한다. 박초월선생 미산제 수궁가는 그의 소리 인생을 대표하는 소리이다. 용왕과 토끼가 삶과 죽음을 두고 업치락 뒤치락 뒤집기 하는 중머리 ‘토끼 배가르는 대목’을 특유의 시원한 목청과 강인한 힘으로 남성미 넘치는 소리를 들려준다.
  첫날의 마지막 무대는 김세미 명창이 오정숙선생 동초제 소리로 춘향가중 ‘동헌경사’를 들려준다. 어사가 된 낭군 품에 안겨 아련한 소리를 내뿜는 춘향의 절개가 아름다움을 더하는 춘향가의 마지막 대목을 탄탄한 소리공력을 가진 김세미가 들려준다.
  7일 첫무대는 최경희가 김영자선생 정광수제 소리로 수궁가중 ‘약성가’를 들려준다. 무대경험이 많은 최경희의 해학적인 재능이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끝 무대는 이연정명창이 성우향선생 강산제 소리로 심청가중 ‘눈뜨는 대목’을 들려준다. 눈뜨는 대목은 심청가 전반에 흐르던 슬픔이 모두 걷히고 행복하게 마무리되는 내용이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