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숫자 늘리기’ 식의 가시적 성과를 올리기 위한 귀농귀촌 정책이 아닌 안정적 정착 및 지역민과의 상생융합을 바탕으로 한 내실 있는 유입효과에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이 같은 귀농귀촌 관련 기조 정립은 도시와 농촌의 생활환경 및 문화 차이로 인해 심심치 않게 발생되는 지역 주민과의 갈등, 농가소득 문제, 불안정한 정착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영농실패와 일자리 부족, 자녀교육, 건강 등의 이유에 따라 귀농귀촌인 중 약 7% 정도가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현재의 상황을 보완하기 위한 의미도 담고 있다.
이에 도는 내년부터 ‘귀농귀촌 활성화 및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 사업’을 통해 ▲이주 전 준비단계 ▲정착 초기단계 ▲정착단계 등으로 관련 정책을 세분해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지역 정착을 도울 방침이다.
우선 ‘마을 이주 전 준비단계’에서는 귀농귀촌인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식전환에 무게를 두고, 선입견 해소를 통한 상호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마을 이장교육(내년 159개 읍·면)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지역 주민과의 갈등, 농가소득 문제 등 초기에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소 할 수 있도록 분야별 멘토 전문가를 육성(내년 신규 30명)하는 한편, 농업·농촌과 관련된 새로운 진로 모색과 지역경제 기여를 위한 새로운 청년 교육모델 ‘도시와 농촌청년 삼락캠프’도 운영한다.
‘마을 정착 초기단계’는 귀농귀촌의 정보부족으로 인한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목적을 두고, 농업·농촌 및 지역 주민들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종종 발생하는 여러 갈등을 해소할 방침이다.
이에 도는 초기 전입자 및 미 전입 실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지역 및 정책 등의 정보를 제공해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소통 및 정서교감을 나누기 위한 마을 단위 환영행사를 확대키로 했다.
올해 143회였던 마을 환영회는 내년 200회로 늘리고, 전입신고 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리후렛 1만5000매를 배포한다.
마지막 ‘마을 정착단계에서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감프로젝트를 실시한다.
불안정한 소득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가공, 체험, 유통, 마케팅 등 농업기반 농촌융복합사업 정보 및 농촌 자원을 통한 창업, 취업 방법 등 정기적인 정책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38회 개최한 설명회 및 간담회를 내년에는 78회로 늘리기로 하는 동시에 소통을 위한 실용교육 및 동아리 활동 등을 확대 운영한다.
이밖에도 도는 유사 박람회와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온 기존의 ‘귀농귀촌 박람회’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수정, 내년부터는 5회에 걸쳐 ‘귀농귀촌 상담·홍보전’으로 개최할 고안이다.
최재용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성공적 귀농귀촌 정책은 많이 오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와서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이 중요하고, 장기적으로 보면 안정적 정착이 최고의 유입정책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안정적 정착 방안 추진계획을 내실 있게 펼쳐 귀농귀촌인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뿌리내리고, 지역민과 상생 융합해 더불어 사는 농촌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