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업 중단 및 한국 GM공장 폐쇄 등으로 인해 위기의 전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대책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3일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열린 ‘2018년도 대전지방국세청 국정감사 및 전북·충정지역 경제현안보고’에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도내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당부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은 전북의 대체 산업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군산지역을 중심으로 실업률이 높아지고 인구가 줄어드는 등 전북지역 실물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대체산업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하며 지역 특성을 감안해서 발상 전환과 산업 발굴에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정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소기업 자금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전북지역 지방중소기업 자금 지원 한도는 2318억 원으로 지난 2016년부터 3년 째 동결”이라며 “지방 중소기업 어려움을 감안해서 배정 한도를 늘릴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다.

이어 더불어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전북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국민연금공단과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소통이 필요하며, 원활한 소통을 통해 전북 금융경제에 대한 발전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전북의 경우, 인구가 줄어들고 유출이 심각해 군산조선소, GM공장 등 고용 타격 사안이 많다”며 “협력업체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틀 안에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