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민간위탁기관들이 신규직원 채용 과정에서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

대부분의 위탁기관들은 독립된 홈페이지 자체가 없는 등 도민들의 접근성이 사실상 제한된 상황에서 홈페이지만을 통해 직원들을 채용하고 있어 ‘짬짜미 채용’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 기준으로 전북도가 민간에 위탁한 업무는 46건으로, 38개 기관에서 수탁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민간위탁심의위원회를 열어 민간위탁의 적정성을 심의하고 있다.

도는 민간위탁 기본조례 관련규정에 따라 사무를 위탁한 민간위탁사업 31건의 경우 위탁금은 160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민간위탁사업을 진행하는 기관들의 신규직원 채용과정이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부분의 기관들이 법률적인 하자가 없다는 이유로 직원 채용과정에서 홈페이지만을 통해 채용공고를 내고 모집하면서 소수의 사람만 정보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 공공기관의 경우 채용절차를 의무적으로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동시에 공무원 채용정보사이트 ‘대한민국 공무원 되기(ingae.go.kr)’ 정보와 연계해 접근성을 보장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민간위탁기관들은 홈페이지에만 공고문을 올리면 ‘법률적 하자가 없다’는 이유로 수수방관하는 사이 부작용에 노출되고 있다.

실제 한 민간위탁기관의 경우 8급 상당의 계약직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최종 합격자가 기존에 근무한 직원이 다시 채용되면서 석연찮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 직원은 지난 16일 계약기간이 만료됐지만 지난 19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하고 이 직원을 다시 채용하며 계약기간에 맞춰 공고절차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 직원은 이번 재계약으로 재취업되면서 앞서 근무한 2년을 초과해 근무하게 됨으로써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다.

도내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들 기관들은 별도의 홈페이지가 없거나 홈페이지가 있어도 사실상 방문하는 인원이 적은 상태”라며 “직원 채용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불합리한 제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