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와 비다문화 청소년들의 아름다운 국악 하모니가 펼쳐진다.
  전라북도립국악원은 순창군 청소년 ‘무지개 국악오케스트라’ 창단연주회를 29일 오후 7시 순창향토회관에서 갖는다.
  이날 창단 연주회는 1부 ‘사업안내’, ‘예술교육 소개’ 2부 ‘국악오케스트라 연주’, ‘단원 소개 및 축하 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진행한다.
  연주회에서는 30명의 청소년 단원들은 ‘일곱 무늬 꽃송이들의 왁자지껄 놀이터’를 주제로, 판소리 ‘흥부가’, 국악관현악 ‘아리랑’, ‘아름다운 나라’, ‘홀로아리랑’, 순창토속민요 ‘방아타령’, 에 이어 국악가요, 국악관현악과 사물놀이협연 ‘신모듬’으로 구성, 아름다운 국악선율을 들려준다.
  ‘무지개 국악오케스트라’는 다문화 청소년들에게 전통예술교육 및 국악연주기회를 제공, ‘문화 동질성’을 추구하고 ‘지역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창단했다.
  당시 도립국악원을 비롯해서 순창군, 순창교육지원청, 현대자동차 노사가 함께 손을 잡고 힘을 모은 ‘전국 최초의 문화복지사업’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동안 전북도립국악원에서는 매주 1회 10명의 예술단원들이 순창을 직접 방문, 예술교육을  진행했다.
  예술교육은 국악오케스트라(가야금·거문고·해금·아쟁·대금·피리·태평소·타악)와 판소리 등 2개 파트, 10개 분야에서 1:1 형식의 국악교육과 ‘야외 현장학습’, ‘예술캠프’로 운영했다.
  전북도립국악원 이태근 국악원장은 “국악원에서 최초 제안하여 창단한 ‘청소년 국악오케스트라’인 만큼 다양한 예술 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 하겠다”며 지속적인 관심을 약속했다.
  공연의 연출을 맡은 전라북도립국악원 김종균 공연기획팀장은 “전통예술로 만들어 가는 따뜻한 세상은 공공예술기관이 가져가야 할 당연한 의무이며 책임이다. 우리 아이들이 이제는 지역의 복지기관 등에서 사랑의 전령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다”며 격려를 부탁했다.
  조재수 지휘자는 “1년 4개월 동안 오케스트라 단원들과 보낸 소중한 시간들이 이제 무대에서 연주되는 만큼, 수준 높은 공연으로 많은 분들의 따뜻한 배려에 보답 하겠다”며 기대를 더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