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앙·지방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 등에서 친인척 특혜채용이 있었는지 전수조사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수조사가 시작될 경우 혁신도시내 14곳을 비롯해 전북도내 20여 곳의 공공기관도 이에 해당돼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22일 “공공기관 친인척 특혜채용 관련 전수조사를 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해야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기재부와 행안부 등 정부의 이 같은 전수조사 검토는 최근 드러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의 기재부에 국정감사에서 기획재정위원회 윤영석 의원(자유한국당)의 ‘친인척 대거 채용과 관련,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 사례를 실태조사 하느냐’라는 질의에 “검토해보겠다”고 답한 바 있다.

지방공공기관을 관할하는 행안부도 전수조사가 필요한지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부 관계자는 친인척 여부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돼 있는 만큼 조사 진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구체적 조사 방법에 내부적으로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정부 산하 중앙공공기관은 공기업 35곳, 준정부기관 93곳, 기타공공기관 210곳 등 338곳에 임직원수는 32만4천명이며, 지방 직영기업은 399곳에 9만7천916명의 임직원이 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