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농촌진흥청에서 공모한 ‘2019년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돼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총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특산자원 융복합 기술지원 사업’은 R&D 연구개발기술과 농특산물을 연계한 융복합 기술지원을 통해 지자체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특산품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군산시는 특산자원 융복합 사업을 통해 쌀과 보리, 밀을 융복합한 군산미식(味食)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대상 시군을 선정했으며, 군산시를 포함한 5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다.

군산시는 특화된 쌀, 보리의 차별성과 기 확보된 가공시설 기반을 토대로 20~30대 밀레니엄 세대 소비층을 겨냥한‘미식 산업화’를 추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내용의 사업 계획을 인정받아 공모사업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에서는 지리적표시 등록 등 특화기반을 갖춘 흰찰쌀보리와 더불어, 새롭게 지역 특화품목으로 육성하고 있는 맥주보리와 수매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밀 소비 확대를 위한 전략적인 미맥류 융복합 미식산업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농업과 연계한 대한민국 대표 수제맥주 산업도시 육성과 지역 쌀, 보리, 밀을 원료로 하는 빵, 짬뽕, 보리음식 등 군산의 대표 먹거리를 개발해 관광 상품화할 예정이다.

김병래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군산시가 추진할 짬뽕 특화거리에 군산 쌀, 보리, 밀을 원료로 한 면(국수)류를 개발・보급해 차별화된 군산의 맛과 멋을 보여줄 것”이라며 “동네빵집, 음식점 등 지역소상공인과 농업인이 상생하는 미식산업 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