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대학교치과병원 치과교정과 이승엽 교수

경제가 윤택해지고 삶이 여유로워 지면서 이제는 삶의 질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 같다. 우리는 더 이상 허기지는 것에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다이어트에 더 많은 관심들을 보이는 것 같다. 마찬가지로 배불리 먹는 것 보다는 맛있고 더욱 트랜디한 식품들을 잘 섭취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제껏 우리는 그저 식사를 하거나 간식거리로 무엇을 씹을 때 특별히 저작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을지 모른다. 오히려, 충치나 치주염 등의 구강 내 질환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걱정한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그러나 삶의 질에 관심이 더욱 깊어지고 있는 당대에 이러한 구강질환을 벗어나 치열이 고르지 못한 상태인 부정교합에 대해서 조금씩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치과교정치료를 통하여 부정교합을 이상적인 교합으로 치료를 해주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우선 심미적이다. 가지런하게 배열된 치아가 항상 말하거나 웃을 때 자신 있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된다. 더군다나 요즘처럼 외모가 중요시 되는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부정교합으로 인하여 누구에게 쉽게 말하지 못하고 혼자 속으로 앓던 이들이, 치과교정치료 후 대화하며 사회생활을 할 때 예전에 느끼지 못했던 자신감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평상시 입술을 무의식중에 다물지 못하거나 입술 돌출로 인하여 입술에 힘을 주고 있던 치아치조성 돌출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경우 치과교정치료를 통하여 얼마든지 입술에 힘을 주지 않고도 편안한 상태로 돌출이 해소된 모습을 가질 수 있다. 이렇게 변화된 모습을 통하여 자신감 있게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나이가 어린 청소년들에게는 정서적인 성장과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어린 청소년들은 부정교합으로 인한 심미적인 열등감을 쉽게 타인에게 쉽게 털어놓지 못하기 때문에 치과교정치료로 인한 열등감 해소는 청소년들의 자신감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저작 능률이 향상된다. 연구에 의하면 동일한 콩과 쌀을 동일한 횟수로 저작할 경우 부정교합을 보이는 사람과 교정치료를 받은 이상적인 교합자 사이에서 저작 후 파쇄된 콩과 쌀알의 크기에 현저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또한, 이상적인 교합을 지니게 되면, 대합치끼리 서로 보호해주게 되어 음식물이 이 사이에 반복적으로 낀 다거나 단단한 음식물을 씹을 때 치아에 무리가 간다던가 하는 일을 예방해 줄 수 있다.

특히 치아에는 매 저작 시 마다 누적되어 상당한 양을 지니게 되는 저작력이 평생 동안 가해지게 된다. 이러한 저작력은 턱뼈를 통하여 뇌를 감싸고 있는 두개저로 스트레스를 전달한다. 교정치료를 통하여 이상적인 교합을 지니게 되면, 개개의 치아들은 치아의 뿌리 또한 가지런하게 배열되어, 전달되는 스트레스를 악골의 횡단면적인 중앙부로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두개저를 따라 고르게 분산되어 편향되거나 과도하지 않게끔 해줄 수 도 있다. 더군다나 저작은 평생을 두고 하루에도 수백수천 회씩 이루어지는 생존과 직결되는 반복 행위이므로, 이러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면 매우 바람직하다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부정교합은 발음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정교합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이 중 어금니를 꽉 물어도 위아래 앞니가 맞닿지 않고 벌어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이를 개교라 하는데, 이러한 경우 치찰음이라고 하는 ‘s’, ‘z’ 등의 발음이 잘 되지 않는 발음이 새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앞니가 불규칙한 경우 ‘t’, ‘d’ 등의 발음이 잘 안 되는 혀 짧은 발음이 나올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 외에도 부정교합은 발음을 편하고 정확하게 하는 데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중요한 경우에 부정교합이 있는 사람들은 본인도 모르게 발음에 신경을 쓰게 되는 심리적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치과교정치료를 통하여 부정교합을 치료해 주면 발음도 부담 없이 편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개인의 콤플렉스와 심리적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부정교합은 엄밀히 말하여 사람의 생명에 위해를 가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사람의 삶과 마음에 부담을 가할 수 있다. 따라서 치과교정치료를 통하여 부정교합을 가지런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가진 정상교합을 달성하게 된다면 개인의 자신감 회복과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 줄 수 있을 것이다./전북대학교치과병원 치과교정과 이승엽 교수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