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들이 영업을 중단하면 당장 아이를 맡길 곳부터 걱정이에요“

지난 11일 비리 유치원명단이 공개되면서 맞벌이 학부모들은 분통을 터트리면서도 아이들을 맡길 곳에 대한 걱정이 앞서고 있다.

19일 오전 8시께 전주시 한 아파트단지에서 아이를 등원시키던 한 학부모는 “비리 명단공개되고 바로 확인했는데 내 아이가 다니는 곳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래도 언론보도에서 교육업체들과 손잡고 아이의 교구비를 공급가보다 높은 대금을 지급한 뒤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해 안심할 수 없다”고 하소연하며, “만약 추가 조사가 이뤄져서 비리유치원으로 영업정지가 되면 당장 아이를 맡길 곳이 없게 되는데, 정부에서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지 않냐. 출산장려 정책도 좋지만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둬야지 않느냐”면서 지적했다.

또 5살 자녀를 둔 학부모는 “현재 다니는 유치원에서 폐원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신규 아이들을 모집하지도 않고 내년 2월에 아이들 교육을 마치면 폐원신청을 하고 간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는 막을 수 없다고 하는데 대책이 필요하지 않냐”고 불만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공개한 전북 지역 도교육청의 2016년-2018년 감사 결과에 따르면 도내 사립유치원 50곳에서 비위유형별로 적발건수는 모두 175건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예산·회계 118건, 인건비 17건, 비정규직 인사 10건, 물품관리 4건, 시설전반 1건으로 집계됐다.

학부모들은 비리 유치원에 대한 처벌과 조사도 이뤄져야하지만, 일선에서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유치원 폐원 요청은 각 시교육청에 신청으로 이뤄지고 명확한 사유와 심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당장 폐원을 할 수 없다”며 “현재 교육부 지침으로 폐원·영업·원아모집 중단 신청에 집계를 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