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유럽 순방에서 한반도 평화 구상에 대한 교황의 강력한 지지를 확인하고,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국제사회에 화두로 던졌다.

바티칸시티를 포함 프랑스와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 등 유럽 5개국을 돌며 한반도 평화 구상을 알리는데 주력했던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7박9일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국했다.

유럽 순방의 가장 큰 성과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 수락이다.

교황은 지난 18일 문 대통령과의 단독 면담에서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느냐”는 물음에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사실상 방북을 승낙했다. 교황은 또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며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구상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

세계 각국의 분쟁상황을 평화로 중재해온 교황의 방북 의사는 문 대통령의 평화 구상에 대한 지지기반을 견고하게 만들고, 국제 여론을 이끄는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 상황에서 교황의 평양 초청 화답은 북미간 비핵화 협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아울러 북한이 정상국가로 변모하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순방 기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영국을 비롯해 유럽 주요국 정상들과 유엔 대북제재 완화문제를 논의했다. 다만 대북제재 완화에 국제사회의 완전한 동의는 받지 못했지만,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이슈화했다는 평가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문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에 대해 진정성을 평가하면서도,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취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도 유엔안보리 제재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북한이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체제 구상이 지지를 받고 제재 완화를 공론화한 것은 의미있지만, 북한과 국제사회를 설득하는 데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유럽순방을 마치며 페이스북에 “성베드로 성당에서 울러퍼진 평화의 기도를 가득 안고 돌아간다. 항구적 평화를 이뤄내고 인류와 함께 평화의 지혜를 나눌, 그 날을 기약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노력에 흔들림없는 지지를 보내주었고, 유럽 통합의 지혜도 나누어 주었다. 각 나라와 경제협력 기반도 튼튼히 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