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보건소는 민·관·군·경 합동으로 생물테러 대비·대응 소규모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19릴 문화체육센터 대형주차장에서 실시한 훈련은 유관기관과의 합동훈련을 통해 초동대응기관의 역량 강화을 위해 완주군보건소가 주관하고 전북도청, 완주경찰서, 전주덕진소방서, 완주대대등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생물테러 훈련이다.

훈련설정은 완주군 문화체육센터에 거동수상자가 탄저균으로 의심되는 백색가루를 투척 후 사라져 운동하고 있던 주민이 발견하고 완주 경찰서에 신고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훈련내용은 생물테러 의심사건 발생에 따른 기관별 초동대응과 유관기관간 공조체계로 사고접수, 상황전파 및 출동, 현장통제, 환경제독등의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훈련을 통해 신속 정확한 대응역량강화를 도모했다.

또한 훈련 현장에는 탄저균 등 독소에 대한 검사를 할 수 있는 독소다중탐지 간이키트 및 3중 검체 수송용기, 감염병 개인보호복(Level A,C,D), KCAM-2 등 각종 특수 장비가 투입됐다.

김경이 보건소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생물테러 위협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라며“앞으로 다양한 훈련을 통해 생물테러 대응 능력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