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전북도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전북 제3금융도시 지정’ 추진이 정치권의 비협조와 정부의 안이한 입장 표명 등으로 유치 전략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자기 밥 그릇 챙기기’ 차원의 목적(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바탕으로 한 부산 지역 정치권의 치밀·조직적인 ‘전북 흔들기’가 공식화 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박하고 지정 명분을 주장할 수 있는 지역 및 중앙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여론이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펼쳐졌고, 위원들은 제3금융도시 지정 문제를 주요 질의 사안으로 삼았다.
전북도는 이번 국회 정무위에 지역 의원이 한 명도 배치되지 않은 반면, 부산 지역 의원이 2명(민주당·한국당 각 1명)이나 속해 있는 점을 감안해 전북 연고를 둔 타 지역 민주당 의원 2명에게 제3금융도시 전북 지정에 대한 공조(지원)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국감에서 전북의 입장은 1%도 대변되지 않았고, 예상대로 부산지역 2명의 국회의원들은 제3금융도시 지정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쏟아내는 동시에 제2금융도시(부산)의 내실 있는 운영 방안을 명분으로 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부산으로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실제 부산 남구갑을 지역구로 둔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상대로 “현재 부산 제2금융중심지도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데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타당하느냐”며 “이미 있는 것(지정된)부터 제대로 만든 다음에 제3지역을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부산 북구·강서구 갑의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최근 제3금융도시 지정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지면서 부산이 위축되고 있다. 심히 걱정되는 정책 추진”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용역(금융중심지 추진 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을 발주한 것 자체가 (지정)하겠다는 정부의 의사표시 아니냐”고 언급했다.
전 의원은 이어 “(용역결과를 보고) 검토, 논의하는 것은 일을 잘 풀어나가는 방식이 아닌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기왕에 부산을 제2금융도시로 지정했으면 내실 있고, 제대로 된 금융중심지를 만든 뒤 신규지정으로 확산돼야 한다. 꼭 염두 해야 한다”고 전북 지정을 우회적으로 반대했다.
이 같은 부산 지역 의원들의 질문에 최종구 위원장은 “현재 타당성 용역을 실시 중이다. 결과를 보고 검토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히면서도 “제3금융도시지정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신중하게 타당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이날 전북도가 도움을 요청한 전북 출신 수도권 의원 2명은 금융도시 지정과 관련한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아 전북도의 정치적 공조력에 한계를 드러냈다.
도 관계자는 “제3금융도시지정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안으로 전북 혁신도시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최근 부각된 공공기관 지방 추가 이전 문제와 맞물려 부산과 전북의 감정싸움으로 번졌으나 타당성 용역에서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