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난달 28일 비공개 주요간부 현안회의를 연데 따른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현안회의를 현장이나 시청이 아닌 다른 기관에서 가지면서, 정작 시 본청에는 간부공무원이 부재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특히, 누구에게나 공개해도 무방한 내용임에도, 비공개 회의를 자처하는 등 빈축마저 샀다.

지난달 28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북대학교 진수당에서 시 본청과 사업부서 팀장급 267명이 참여하는 비공개 확대 간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된 시 주요 현안은 국제안전도시 재공인을 위한 프로그램 지속 운영과 전주형 창의교육 야호학교 활성화, 천만그루 가든시티 추진, 시립예술단 활성화 운영 계획 등 46건이다.

김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현안업무에 대해 각 부서 간 조화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천만그루 나무심기 사업단이 나무 심기에 머리를 짜내고 있는데 다른 팀은 공원 정비를 이유로 나무를 베어내고 있고, 걷고싶은도시과는 사업 추진 시 어렵게 시민과 상인 동의를 얻어 일방통행을 추진하는데 다른 과에서는 반대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는 것.

또, 시민들에게는 열섬 예방을 위해 친환경적 건물을 신축하도록 권고하면서 정작 공무원들은 공공기관 신축 시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어 시민들 보기에 면목이 없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논의된 주요 내용들이 공개해도 무방하다는 점과 시청을 주요 간부들이 2시간이 넘는 시간을 외부에서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다. 

이에 택시전액관리제 시행을 주장하면서 지난 8월말부터 시청 4층 휴게실을 점거해 농성 중인 3명의 노동자들을 소수의 청경들과 청사관리팀에게만 맡겨놓은 꼴이 되고 말았다.

시민 김 모(55)씨는 "아는대로 중국 당나라는 주된 이유없이 회의만 하다가 망했다고 한다"며 "얼마나 손발이 맞지 않으면 비공개로 회의를 했는지 이해는 가지만 지금 전주시정은 되는 것도 없고 안되는 것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답답하다"고 꼬집었다.

전주시 관계자는 "사실 민선 7기에 팀장 이상 간부들이 모두 모여 확대 간부회를 한 경우가 없다"며 "잘해보자는 취지로 한 회의였고, 사업부서 간 손발을 맞추는 자리로 마련됐다"고 해명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