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추가이전 할 122개 공공기관 가운데 알짜기관을 유치해 전북청년들이 고향에 남아 지역발전을 위한 일자리 창출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이재(민주 전주4)의원은 18일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이해찬 대표가 ‘122개 기관을 추가로 지역으로 옮겨가도록 당정간 협의하겠다’라고 밝혔다”라며 “일부 시도는 이미 TF팀을 만들어 알짜기관 유치에 나서고 있지만 전북도는 아직도 요원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북도는 안정된 일자리를 찾기 힘든 실정 속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전북경제가 블랙홀로 빠져 들어갔다”라며 “어려운 경제상황과 취약한 구직환경 가운데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도내 청년들에게 유일한 취업의 희망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추가 이전은 가장 효과적으로 지역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며 “농식품 관련기관과 금융관련 기관들을 유치가 절실한데 이들 기관에 대한 정보조차 제로에 가깝다”라고 집행부의 안이한 태도를 질타했다.

그는 “지난해 전주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채용한 지역인재는 109명으로 채용인원 755명 대비 14.4%에 불과하다”라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채용인원의 30%를 지역인재로 채용한다고 하지만 안정된 일자리 하나가 아쉬운 만큼 타시도 이전기관의 채용규모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아쉬울 따름”이라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