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극히 의도적인 목적을 위해 자행되고 있는 일부 언론과 특정 지역의 ‘전북 폄훼’ 및 ‘기금운용본부 흔들기’ 등의 행태에 대해 전북기자협회와 혁신도시 관할 행정기관들이 ‘즉각 중단’을 성토하고 나섰다.
이들 기관 및 단체들은 최근의 명분 없는 악의적 보도 및 동조, 지역이기주의 행태 등을 갈등에 의한 반사이익을 취하려는 시도로 규정하고, 적극 대응할 방침을 강력하게 피력하고 있다.
▲전북기자협회=“특정 해외, 중앙언론은 전북 폄훼를 즉각 중단하라”
전북기자협회(회장 이창익)는 17일 성명을 통해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에 대한 특정 해외 및 중앙언론의 (전북)폄훼가 금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협회는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논두렁 본부’로 표현한데 이어 이번에는 ‘돼지의 이웃’으로 폄하·비아냥댄 것과 관련해 “이는 전북도와 지역민을 조롱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일부 중앙 보수 언론이 의도성 짙은 외국 신문기사에 동조하면서 ‘휴대폰이나 인터넷이 터지지 않는 허허벌판’, ‘연금공단을 운영할 인력조차 수급하기 힘든 논두렁’ 등으로 비하하고 조롱한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시했다.
나아가 “이들은 지역에 대한 무지와 폄하 인식을 기반으로, 오로지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제대로 된 취재도 없이 의도된 수준 낮은 기사를 양산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협회는 “이 참담함은 전북 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뇌리에 또렷하게 각인될 것이다”면서 “수 십 년간 한국사회를 병들게 했던 서울공화국 만능주의와 지역갈등을 교묘하게 부추겨 반사이익을 챙기려는 일부 중앙언론의 후안무치 행태를 더 이상 묵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라며 “특정지역의 이해관계가 앞서거나 한 지역을 매도해서 특정기관을 유치하거나 방해하려는 시도는 더 이상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주시·전주시의회=“기금운용본부 흔들기 즉각 중단하라”
전주시와 전주시의회는 국민연금공단은 이미 전주이전을 완료했고, 국민연금법 제27조 제1항 ‘공단의 주된 사무소 및 제31조에 따라 기금이사가 관장하는 부서의 소재지는 전라북도로 한다’라고 못 박아 놓았음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보수언론은 끊임없이 전북과 전주를 폄하하고, 공단과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노골적으로 반대해 왔음을 지적했다.
특히, 부산상공회의소의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도시지정 반대 성명’에 대해 “자기 몫의 파이가 적어질까 우려해 남의 집 밥그릇을 걷어차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최근 WSJ의 보도는 ‘성급하고 뻔뻔한 왜곡보도’로 이솝우화에 나오는 여우를 떠올리게 한다”며 “포도가 먹고 싶었으나 손이 닿지 않자 ‘분명 덜 익은 포도’라고 스스로를 속이며 소문내는 여우”라고 꼬집었다.
시와 시의회는 “우리의 시대정신은 대한민국 모든 도시가 자생적 경쟁력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이라며 “정부는 전북혁신도시를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대통령 공약을 조속히 실현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강력 촉구하는 한편, 부산상공회의소에 대해서는 “더 이상 시대착오적 지역이기주의의 망령에 끌려다니지 말라”고 경고했다.
▲완주군·완주군의회=“혁신도시 근간 위협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흔들기 중단하라”
완주군과 완주군의회는 “전북혁신도시에 안착해 가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흔들기는 백년대계 국가 균형발전과 전북혁신도시의 근간을 위협하는 매우 심각한 사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의 일부 악의적 언론보도 행태가 전북혁신도시의 위상을 떨어뜨리고, 연기금 특화 금융 중심도시로 만들어가려는 전북혁신도시 시즌 2의 주민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엄중한 사안임을 경고했다.
이날 박성일 완주군수는 “(이번 사태는)대도시와 수도권 우월주의에 사로잡힌 몇몇 기금운용인력과 그에 동조한 일부 언론의 편견, 횡포가 빚어낸 매우 불행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면서 “앞으로 완주군은 전북도와 정치권 등과 함께 전북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과 공공기관 추가이전으로 전북혁신도시 완성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유승훈기자
/김선흥기자
/임연선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