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해 ‘금융분야’ 기관 유치에 양보할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내놨다.

금융 관련 유치 기관이 전북과 겹칠 것으로 보고 우위를 점하려는 부산상공회의소의 제3금융 중심지 지정 반대 움직임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난 14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북의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고 전북도가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부분이다”면서 “양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전북도 입장에서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세심하게 준비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국민연금공단(기금운용본부 포함)의 미흡한 기능을 보완하면서도 시너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반드시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과 예금보험공사, 한국투자공사 등의 전북 이전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문제는 이미 금융 중심지로 지정받은 부산시와의 치열한 경쟁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13일 부산상공회의소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방해된다며 전북을 세 번째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려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성명서까지 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전북 현안 사업인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방해하는 동시에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이전’ 선점을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하지만 도는 이에 대해 대응하지 않고 금융분야 기관에 타깃을 두고 공공기관 추가 이전 전략을 추진한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정부로부터의 분배식이 아닌 자체적 배분기준을 마련해 상향식으로 진행하는 ‘바텀업’ 방식을 제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를 위해 전북연구원을 통해 배분기준 마련 및 이전 대상 기관별 기초 자료 조사·분석과 함께 유치대상 기관 선정과 대응 논리를 개발해 정부에 대한 기관 유치 설득력을 심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116개 이전 대상 기관 외에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파괴력 있는 기관 유치에도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전주시와 완주군도 참여하는 전담팀을 꾸려 유치 전략을 마련해 지역 정치권과 공조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전북을 제3의 금융중심지, 농생명 농업수도로 조성하기에는 현재 전북혁신도시로 이전이 완료된 공공기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지역 정치권 등과 연계해 전북에 필요한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