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대강 본류 살리기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자 이들 강의 지류 지천을 비롯해 4대강 사업에 포함되지 못했던 전국의 국가 및 지방하천 등에 대해 4대강 본류사업과 맞먹는 규모의 대대적인 정비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는 그간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이른바 4대강 본류에 대해 22조2000여억 원을 들인 대규모 정비사업에 들어가 이미 90% 전후 공정률로 연말 전후 완공을 앞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는 당초 예정대로 4대강 본류 정비사업에 이어 이들 강의 지류 지천 등 전국의 3700여개 국가하천과 지방하천 5500km에 대해 다시 20여조원을 들여 2015년까지 1단계 사업을 마친다는 게 사업의 대강으로 알려져 있다.
 전국 지류 지천 살리기 사업은 4대강 사업 착수 때 이미 예정돼 있었던 것으로 당시에도 일부서는 지류 지천 사업을 먼저 착수하는 게 일의 순서라는 주장을 펴기도 했었다. 따라서 본류 사업 완공에 뒤이어 곧바로 착수할 만전의 계획과 사전 준비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정부의 지류 지천 살리기 사업 대강이 알려지자 4대강 때와 마찬가지로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 반대 이유야 4대강 때와 거의 같은 것 같다. 생태환경 파괴와 막대한 규모의 사업비 등을 들고 있다.
 그러나 이제 완공단계 4대강 본류사업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고 이미 본류가 완공되어 가는 마당에 그에 유입되는 지류 지천이 정비되지 않고 현재대로 방치된다면 본류사업 효과가 반감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곧바로 후속사업이 당연히 뒤따라야 한다고 믿는다.
 특히 전북으로서는 지류 지천 살리기 사업에 높은 기대를 걸지 않을 수 없다. 전북은 당초 4대강 본류 사업에 금강, 섬진강 지류 지천은 물론 전북의 생명 하천인 만경강, 동진강 등이 포함되기를 바랐다. 만경 동진 등 전북 2대강은 새만금호 수질 개선을 위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필수 사업이었는데도 누락돼 여간 유감이 아닐 수 없었다. 이번 정부의 지류 지천 대규모 정비사업에 이들 강들이 반드시 포함돼야 할 것임을 새삼 강조해 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