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8.8.15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을 발판 삼아 남북이 경제협력을 가속화하고, 공동의 경제번영을 이뤄내겠다는 구상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기념 경축식에서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며 "평화가 경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남북 철도연결 등 남북 경제협력으로 향후 30년간 최소 170조원의 경제효과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개성공단 등의 일자리 창출효과도 상기시켰다. 특히 철도·도로 연결사업은 연내 착공을 목표로 삼았다. 나아가 남북접경 지역의 통일경제특구와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도 제안했다.

이러한 경협의 선결 조건으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들고, ‘한반도 운전자론’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은 북미관계 발전의 부수적 효과가 아니라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시키는 동력”이라며 “9월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겠다”고 했다. 또 “남북간 더 깊은 신뢰를 구축해 북미간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주도적인 노력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에는 안중근 의사의 후손 등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고, 내년 3.1운동과 상해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북한과 공동으로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안부 기림의날 첫 정부기념식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약속했다.

한편 이날 광복절 행사에는 1890년 고종이 미국인 외교 고문 데니에게 하사한 국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태극기로 추정되는 일명 '데니 태극기'가 게양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