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하수처리장 침사지 개보수 사업이 멈춰선 가운데 환경단체가 공공하수처리시설의 관리와 운영 개선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14일 전주시와 전북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전주하수처리장 2단계 유입부 침사지 제진기 설치공사가 멈춰 섰다.

지역 업체 우선 수의계약자인 업체는 세목 제진기(계약금액 5억원)를 제작한 상태에서 전주시로부터 부당하게 해지 당했다고 주장했다. 1월 12일 계약을 체결한 이후 구도로 현장 승인을 받고 기계 제작을 마쳤는데 기존 시설을 철거하지 않는 등 비협조가 원인이라는 내용이었다. 이면에는 담당 부서의 하도급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전주시는 해당 업체가 시방서를 임의대로 해석하고 승인도 없이 설계도서에 맞지 않는 제진기를 제작, 임의 제작한 제진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연계 시설 납품 업체들과 공청회의까지 열었으나 정상 사용이 불가하다는 것으로 의견이 모여 계약을 해지했다는 설명이다. 하도급 강요 논란은 기존 공사에 해당 업체의 설계도면 이해 부족으로 다른 업체 견적서를 참고하라는 취지였다는 해명이다. 또 계약 구조상 직접생산업체를 선정, 관련법상 하도급이 불가하다는 설명이다.

해당 업체로부터 민원이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에 제기돼 지난주 관련 서류와 현장 답사 등 관련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전주시는 국무조정실의 조사 결과를 마치는 대로 자체 감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차후 발주를 넣어 절차에 따라 새로운 업체를 선정해 개보수 사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세목 제진기는 스트리밍을 통과하는 하수에서 부유물질을 자동으로 걸러내는 장치로, 기기를 대신해 직원들이 대신해 작업하고 있다.

관련해 전북환경운동연합은 “전주 하수종말처리시설 1단계, 2단계, 위생처리장, 고도처리시설 등은 국가 예산을 지원받아 지었고, 3단계 증설사업은 민간투자 민간위탁(BTO) 사업으로 추진되었고, 시설에 대한 관리 운영권까지 부여했다. 시설 운영 관리는 (주)TSK워터가 맡아왔다”며 “하수처리시설의 관리와 운영이 공정대로 운영되지 않는다면 수질 처리 효율이 떨어지고 고장 등으로 인한 시설 노후화를 가속 시킨다. 공정상 발생할 수밖에 없는 악취 저감 효율도 낮아질 수 있다. 이번 논란을 계기로 전주하수처리장 운영과 시설에 대한 전면적인 정밀 진단을 통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예산도 절감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